본문 바로가기
주키즈의 따뜻한 경제이야기/주키즈의 토막 경제

[누구냐 넌?]한국전력, 코윈테크, 박셀바이오, LG전자(컨센서스)(ft. 2020년 상승 종목, 전기요금 개편, 2차전지 장비 납품, 마그나 합작사, 전기차 부품, 면역항암제)

by 주Kids 2021. 1. 6.
반응형

오늘의 컨센서스 간단요약 기업은 한국전력, 코윈테크, 박셀바이오, LG전자입니다.

 

첫 번째 기업은 한국전력입니다. 동사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전기 공급을 책임지는 기업입니다. 국가 기간 사업으로 전력 요금 인상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원가 연계형 전기 요금 체제 도입을 확정하면서 강력한 실적 모멘텀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만 전기 요금 인상의 제약 조건이 있어 급격한 실적 개선보다는 천천히 상승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01/05 주가: 26900 52주 최고/최저가: 30050/ 15550

정부는 내년 1월부터 매 분기마다 연료비 변동분을 전기요금에 반영하는 원가 연계형 전기요금 체제 도입을 확정했습니다.
단 소비자 보호를 위해 연간 최대 조정폭을 제한하고 직전 요금 대비 3원까지만 변동이 가능하며 유가급등과 같은 예외적인 상황시 정부가 요금조정을 유보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제약은 있으나 최소한의 구조적인 이익체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당장은 아니나 중장기 석탄발전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을 감안했을 때 기후 환경 요금이 점진적으로 인상되고 전기요금에 반영되면서 한국전력의 주가가 재평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키움증권(38,000원, 유지) 대비 41 % 상승 여력이 있으며, 요금의 총괄 원가를 반영했을 때 3만원 중반대의 적정 주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PBR은 한국가스공사와 유사한 밸류에이션을 받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음은 코윈테크입니다. 동사는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등 첨단 산업의 공정자동화시스템 구축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자동화 시스템과 전산 시스템을 통해 턴키 제조 납품 체제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년 실적은 부진하나 2차전지 기업들의 케파 확대가 예상되고 유럽에도 법인을 보유하고 있어 폭발적으로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01/05 주가: 23800 52주 최고/최저가: 31745/ 12600

세계 최초로 LG화학을 비롯한 2차전지 셀 기업에 전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납품하기 시작했으며, 매년 이익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7년 7.9 %였던 영업이익률이 2019년 22.9 %까지 상승해 수익성을 개선하였고, LG화학을 비롯한 삼성SDI 등의 고객사를 선점해 향후 수년간 동사의 독주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21년 영업이익 25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79 %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4분기 실적 또한 전분기 실적 약세에도 불구 가파른 실적 회복을 기록해 흑자전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20년 실적이 부진하지만 2차전지 시장 성장과 주요 고객사의 케파 확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2차전지 장비 투자에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현재 2021년 PER 기준 10배 수준으로 PEER 그룹 대비 매우 저평가되고 있으며, 최근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나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음으로 박셀바이오입니다. 2020년 최고 상승 종목인 박셀바이오는 면역세포를 이용한 항암제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임상 1상 결과와 임상 2상에서의 완전 관해 기록으로 동사의 항암제 파이프라인이 강력하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미 박스루킨-15를 통해 항암제 기술력을 어느정도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01/05 주가: 260200 52주 최고/최저가: 270700/ 10225

동사는 항암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기업으로 NK세포와 수지상세포, T세포에 이르기까지 면역 세포를 이용한 항암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중 NK세포 치료제인 Vax-NK 항암면역치료제는 임상 2a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Vax-DC는 다발골수종 치료제로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Vax-NK 항암세포치료제는 2016년 임상 1상을 시작해 객관적반응률 72.7 %, 중앙생존기간 40개월로 매우 뛰어난 임상 효과를 보여주었으며, 임상 2a상에서 첫 번 째 환자로부터 완전 관해 반응이 나와 뛰어난 임상 효능을 입증했습니다.
향후 동사는 2024년 Vax-NK 상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Vax-DC와 Vax-NK+DC, Vax-CAR-T의 경우 2022년경부터 매출 발생이 기대됩니다.
더불어 박스루킨-15는 반려동물 전용 항암 면역 치료제로 조기 상업화해 성공해 글로벌 항암 면역치료제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엄청난 주가 상승을 기록하고 있으나 뛰어난 임상 결과, 다양한 암에 대한 치료제는 동사의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음은 LG전자입니다. 동사는 가전 사업과 전장 사업을 필두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12월 말 캐나다의 자동차 부품사인 마그나와 합작사를 설립해 전장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정이 전기차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점유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마그나의 영업망과 LG전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급변하고 있는 자동차 시장에서 빠르게 적응할 것이라 판단하며 밸류에이션이 재평가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01/05 주가: 140000 52주 최고/최저가: 144000/ 41600

동사는 모터, PE, 배터리 히터 등 전기차/배터리 부품 관련 사업을 물적분할해 캐나다 대표 자동차 부품기업인 마그나와 합작사를 설립했습니다.
21년 7월 2일 물적분할로 설립될 예정이며, ePT(모터, 인버터) 매출액이 연간 50 % 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마그나의 시스템 통합 역량 노하우와 영업망을 활용해 고객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특히 LG 전 계열사(LG이노텍-MLCC, LG에너지솔루션-배터리)의 협업으로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판단합니다.
4분기 실적 또한 영업이익 7893억원으로 전년대비 675.4 %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위생 신가전 호조로 견조한 실적을 보여줄 것이라 판단합니다.
VS사업부의 흑자전망은 기업 체질 변화와 향후 리레이팅 효과가 기대되어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교보증권(150,000원 상향) 대비 ~ 상승여력이 있으며, VS사업부의 체질 개선과 LG 전사 협력으로 차별화된 시장 적응력을 보여줄 것이라 판단해 현재의 밸류에이션이 부담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 해당 자료는 뉴스 및 리포트 자료, 각 기업의 IR 자료를 참고해 공부한 것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점을 양지하시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