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키즈의 따뜻한 경제이야기/주키즈의 토막 경제

[누구냐 넌?]이오플로우, 셀레믹스, 파크시스템스, DB하이텍(컨센서스)(ft. 인슐린패치, 이오패치 임상, DNA 분석, 원자현미경 2차전지, 파운드리 공급 부족, JP모건 헬스케어컨퍼런스)

by 주Kids 2021. 1. 6.
반응형

오늘의 컨센서스 간단요약 기업은 이오플로우, 셀레믹스, 파크시스템스, DB하이텍입니다.

 

첫 번째 기업은 이오플로우입니다. 동사는 전기 기술력을 바탕으로 의료용 웨어러블 약물 주입기 시스템을 개발해 제조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 인슐린 펌프인 이오패치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오패치는 임상 시험 완료 소식이 들렸으며, 제 2형 당뇨 대상으로 임상에 돌입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1위 기업인 인슐렛과 비교했을 때 저렴한 가격과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점유율을 확대해나갈 것으로 판단해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01/05 주가: 78700 52주 최고/최저가: 81200/ 17500

동사는 인슐린 주입기, 인슐린 펌프, 일회용 순으로 상용화에 성공했으며, 이오패치는 주입선이 없는 소형 일회용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로 미국 인슐렛에 이어 세계 2번째로 상용화한 제품이입니다.
이오패치는 21년 상반기 국내 판매를 목표로 신규 매출이 시현될 것으로 전망하며 유럽 CE인증까지 획득 시 강력한 주가 상승 모멘텀을 보유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동사의 제품은 현재 시작단계이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태동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사의 기술력과 성능은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특히 미국 자회사 설립으로 웨어러블 인공시장 개발에 첫 발을 내딛었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을 빠르게 확대해나갈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음은 셀레믹스입니다. 동사는 차세대 클로닝 기술인 MSSIC 기술과 타겟 캡쳐 키트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글로벌에서 DNA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DNA 시퀀싱 시장은 글로벌 6개사 95 % 시장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해나갈 것으로 판단합니다.

01/05 주가: 30150 52주 최고/최저가: 39400/ 19050

20년 8월 상장된 코스닥 기업으로 DNA를 가장 잘 다루는 바이오 소재 기술 기업입니다.
NGS 기반 타겟 캡쳐 키드, 차세대 시퀀싱 솔루션 등 DNA 관련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저비용으로 DNA 분리, 증식, 시퀀싱 등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NGS시장 규모가 2018년 63억달러에서 26년 314억달러로 고성장하는 시장이기 떄문에 아시아 유일 타겟 캡처 키트 업체인 동사의 사업성이 재조명받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현재 셀레믹스를 포함한 글로벌 6개사가 95 % 시장 점유을 보유하고 있는 과점 사업이며, 기본 연구기간이 5년 이상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21년 유럽, 중국 시장 진출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며, 프랑스 및 북유럽 4개국, 베네룩스 3국과 대리점 계약을 체결해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판단합니다.

현재는 지속적인 영업적자를 유지하고 있으나 낮은 부채비율과 안정적인 유보율을 바탕으로 기초체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21년부터 사업 확장으로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음으로 파크시스템스입니다. 동사는 원자현미경을 주요 제품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자현미경과 달리 산업에서의 적용력이 뛰어나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0년 코로나 19로 인해 시장이 침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96 %까지 성장해 강력한 수익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파운드리와 DRAM 난이도 급증으로 반도체 시장에서도 제품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여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01/05 주가: 92600 52주 최고/최저가: 98700/ 20300

4분기 원/달러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64억원으로 호실적을 전망하며, 파운드리 DRAM 등 반도체 공정 난이도 증가로 원자현미경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1년 영업이익 266억원을 예상하며, 높은 시장성과 제한적 경쟁 구조, 높은 고객사 락인 효과는 동사의 밸류에이션을 재평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20년 코로나19로 인해 연구용 시장 침체, 개화되지 않은 국내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96 % 성장해 강력한 수익성을 보장받고 있습니다.
또한 파운드리 및 DRAM 공정 난이도 급증과 반도체 슈퍼 사이클을 맞이하는 이 때 동사의 원자현미경 포트폴리오는 강력한 파워를 지닐 것으로 판단합니다.
단순히 현미경만 납품하는 것이 아닌 계측 데이터 누적, 데이터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동사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조정시 매수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키움증권(120,000원, 상향) 대비 30 % 상승 여력이 있으며, 원자현미경 시장 확대와 함께 동사의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음은 DB하이텍입니다. 동사는 파운드리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센서 IC를 설계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TSMC 같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나 8인치 중저가 파운드리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기차, 자율주행, 클라우드 등 파운드리 수요는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나 공급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DB하이텍의 실적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특히 글로벌 경쟁업체인 UMC도 200 % 주가 상승을 거두어 DB하이텍 또한 주가 상승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01/05 주가: 53900 52주 최고/최저가: 53300/ 14500

동사는 파운드리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센서 IC를 설계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3분기 실적 리뷰 자료 발간 이후 33.9 % 주가가 상승했으며, 이유로 신규 증설 기대감과 파운드리 공급 부족 뉴스 지속으로 판단합니다.
DB하이텍은 전통적 비수기인 겨울에도 100 % 가까운 가동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21년 내내 이러한 수치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경쟁업체인 대만 UMC는 주가 상승이 연초 대비 195.4 % 성장했으며, Hua Hong 또한 152.8 % 성장해 강력한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향후에도 미국 상무부가 SMIC를 제재하면서 UMC와 DB하이텍의 반사 수혜를 기대합니다. UMC와 비교했을 때 DB하이텍은 UMC의 1/6수준이며, 시총은 10배를 상회합니다.

글로벌 경쟁업체 대비 동사의 기술력은 밀리지 않으며, 유상증자를 통해 증설 가능 시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가능하며 경쟁업체 대비 여전히 저평가 구간이라 판단합니다.

 

 

 

* 해당 자료는 뉴스 및 리포트 자료, 각 기업의 IR 자료를 참고해 공부한 것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점을 양지하시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