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22.34 pt 상승(0.71 %), 코스닥 5.41 pt 상승(0.56 %)로 코스피는 상승, 코스닥은 강보합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 특이 동향은 전일 급등했던 유럽(영국, 프랑스, 독일)의 평균 10년채 금리가 급락했으며, 미국 10년채 금리도 급락해 금리 급등으로 인한 우려가 진정되었습니다. 코스피는 개인과 외국인의 쌍매수세로 지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켰으며, 3일 연속 기관을 지속적으로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스닥 또한 개인과 외국인의 쌍매수세로 강세를 보였으며,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 종목 수가 많아 강세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섹터의 경우 지금까지 상승하지 못했던 전문소매 업종과 같은 가치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여전히 쿠팡의 나스닥 상장 소식으로 쿠팡 관련주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제약 및 헬스케어 관련 섹터는 지속적으로 약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15일은 옵션 마감일이며, 외국인의 콜옵션과 풋옵션 수치를 보았을 때 3100~3200 밴드를 유지하고 있어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환율의 경우 1097원을 기록하면서 1100원 선에서 저항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 안정적인 환율로 외국인의 지속적인 매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1월 11일 기준 고객 예탁금 72.3조, 신용잔고 20.3조)
<코스피>
1) 필룩스(보암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조명 및 부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LED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전략적 제휴를 맺은 바이오기업 제넨셀이 인도 기업 신크롭 헬스와 코로나 치료제 관련 양해각서를 맺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다만 실제 치료제의 공급 이슈는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인 상승 재료라 판단합니다.
2) 동방(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해운/육상 운송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금일 쿠팡이 나스닥 상장 예비 심사를 통과했다는 이유로 쿠팡 관련주인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는 쿠팡의 물류전담 업체로 알려져 있으며, 쿠팡이 나스닥 상장 시 투자 확대를 통해 물동량 증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3) 디아이씨(자동차 부품 및 중장비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고성능 엔진과 트랜스미션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 동사는 현대차와 테슬라에 친환경차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알려져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지속적으로 친환경 부품 공급 소식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일 미국장에서 테슬라가 급등한 원인이라 판단합니다.
4) 비비안(여성란제리 전문 기업으로 비비안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화장품과 스타킹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이재명 테마주로 언급되고 있으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지율이 25.5 % 를 기록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의 사외이사인 이태형 변호사가 과거 혜경궁 김씨 사건을 변호했다는 이유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5) 덕양산업(자동차부품 전문 제조업체로 모듈 및 도어 트림 관련 제품을 제작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 협력 업체입니다.)
- 금일 현대차그룹이 디젤엔진 신규 개발을 전면 중단하고 수소전기차 분야에 진출한다는 소식에 현대차 1차 부품 협력사인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현재 동사는 전기차용 배터리 경량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 성신양회우(우선주, 시멘트 및 레미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 건자재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 금일 유연탄 가격이 하락했다는 소식이 나왔으며, 유연탄은 시멘트 생산원가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원재료이기 때문에 실적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실제로 실적 기대감으로 본주도 강세를 보였기 때문에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