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42.13 pt 하락(1.35 %), 코스닥 6.11 pt 하락(0.63 %)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으로 마감되었습니다. 특이 동향은 미국 달러 지수의 상승으로 외국인에게 있어 비우호적인 환율 환경이 조성되어 외국인의 매도세가 이어졌습니다. 비우호적인 환율로 약세장임에도 불구하고 애플카 이슈로 전기차 및 자율주행 관련주들은 강세를 보였으며, 전일 스페이스X의 우주선 발사와 버진갤럭틱의 급등으로 우주항공 섹터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는 기관의 1.8조원 대의 강력한 매도세가 이어져 지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차익거래를 통해 일부 코스피 선물로 이동했으나 강력한 비차익거래가 유발된 것으로 보아 기관의 차익 실현 매물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기관보다 외국인의 매도세가 두드러졌으며, 1천억대의 강력한 매도세로 지수 하락을 유발시켰습니다. 섹터의 경우 우주항공섹터와 전기차 수송 관련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국토부의 공급 대책 발표로 건설주는 약세, 건자재 섹터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환율의 경우 1118원으로 상승해 달러 강세가 이어지고 있어 비우호적인 환율 환경이 강해지고 있어 수급적으로 좋지 않은 매크로 환경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증시자금의 경우 신용잔고는 감소했으나 고객 예탁금이 꾸준히 줄고 있어 유동성 축소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 매수보다는 관망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2월 2일 기준 고객 예탁금 66조원, 신용잔고 19.8조원)
<코스닥>
1) AP위성(인공위성 및 인공위성 관련 부품을 개발 및 제조하고 있으며, 위성통신단말기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일 한국항공우주의 뉴 스페이스 TF팀 출범으로 국내 우주항공 관련주가 강세를 보여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향후 지분투자나 M&A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자금 유입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 다만 영업이익 3억임에도 불구 시가총액 2100억원으로 PER이 700배에 달하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상으로는 부담이 있습니다.
2) 이트론(서버 및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하드웨어 인프라를 구성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위탁생산 업체에 투자한 이력이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 V는 한국코러스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이트론과 이아이디가 한국코러스의 지분 16.7 % 보유중입니다.
3) 엔브이에이치코리아(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현대와 기아차에 헤드라이너와 도어 트림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자회사인 원방테크가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 공장에 제품을 납품한 이력이 알려져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원방테크는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드라이룸을 구축하고 동사가 모듈 생산을 맡을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후 애플카가 현실화될 경우 강력한 수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4) 구영테크(자동차부품생산을 주업으로 설립되었으며, 자체 개발 금형과 자동화 공정을 통해 기술 및 가격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동사는 지속적으로 애플카 이슈에 대한 수혜를 받아 2연속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의 미국 법인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알리바마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알려져 강력한 수혜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5) KB오토시스(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미국과 인도 등 다양한 국가의 법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공급 업체로 메리웨더 카운티에 증설을 공시해 애플카 수혜를 받을 것으로 판단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는 최근 급등주 중 부채비율이 낮고 유동비율이 높아 안정적인 재무 환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