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키즈의 따뜻한 경제이야기/주키즈의 토막 경제

[누구냐 넌?]LG전자, 에이프로, S&T모티브, 삼성SDI(컨센서스)(ft. 아우디 이트론, 마그나 합작사, GaN반도체, 전력반도체, 자동차 전장부품, IM사업부 철수)

by 주Kids 2021. 1. 18.
반응형

오늘의 컨센서스 간단요약 기업은 LG전자, 에이프로, S&T모티브, 삼성SDI입니다.

 

첫 번째 기업은 LG전자입니다. 동사는 가전제품을 필두로 IM 사업부와, 전장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수한 OLED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슬림, 롤러블 TV를 공급하고 있어 고가 가전을 타겟하고 있으며, 최근 마그나와의 협력으로 전장 사업에 힘을 주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부품 기업들의 강세가 예상이 되는 가운데 동사의 밸류에이션이 재평가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01/18 주가: 139000 52주 최고/최저가: 155000/ 41600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9 % 성장, 영업이익 535.6 % 성장해 컨센서스 대비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스마트폰 출하량이 줄어 MC 사업부의 적자폭이 예상보다 확대되어 실적에 악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강력한 유동성과 LG전자와 마그나의 합작사 설립으로 밸류에이션이 확장했으나 실적은 뒤늦게 올라올 것으로 보입니다. 합작사 실적의 경우 2024년 이후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2024년부터 강력한 영업 효과로 규모적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하이투자증권(185,000원, 상향) 대비 33 % 상승 여력이 있으며, 합작사의 실적은 2024년부터 발생되기 때문에 상승 속도는 둔화될 것으로 보이나 강력한 유동성으로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음은 에이프로입니다. 동사는 리튬이온전지 활성화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LG에너지솔루션에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GaN 전력반도체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어 전기차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점유하려는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향후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동사의 밸류에이션이 지속적으로 고평가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01/18 주가: 48500 52주 최고/최저가: 62900/ 31600

3차전지 활성화 공정 설비 업체로 주요 고객사로 LG에너지솔루션을 두고 있습니다. 동사는 전력 변환 및 회로 관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배터리의 전력손실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유의미한 수주가 기대되었으나 코로나 영향으로 실적이 이연되었으며, 21년 큰 기저 효과를 보유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2차전지 장비만큼이나 자회사(에이프로세미콘)의 GaN 전력 반도체 기술력은 강력한 모멘텀을 보유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전력반도체의 경우 전기차에 꼭 필요한 부품으로 보이며, 현재 양산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규모적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또한 배터리 검사/측정 장비를 활용해 진단/분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2차전지를 재활용할 수 있는 사업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 모멘텀을 보유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동사는 LG에너지솔루션을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강력한 2차전지 기술력과 전력 반도체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높은 밸류에이션도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다음으로 S&T모티브입니다. 동사는 자동차의 친환경 모터 및 계기판, 샤시 등의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방산제품 사업 또한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의 경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에 들어가는 구동모터 및 모듈도 공급할 것으로 기대되어 높은 실적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01/18 주가: 54200 52주 최고/최저가: 63000/ 23900

4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14.8 % 성장, 영업이익 14.3 % 성장했으며, 컨센서스 대비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전분기 대비 모터, 오일펌프, 방산 등에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며 마진이 높은 구동모터와 HSG 모터의 실적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HSG의 경우 현대기아차향 비중이 크게 증가했으며, GM에도 납품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실적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현재 현기차 및 GM에서 구동모터와 모듈을 전량을 공급하고 있으며, 22년 이후부터 규모적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다만 E-GMP 플랫폼은 동사의 부품이 들어가지 않음)
국내 대형 부품업체 대비 동사의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으며, 시장의 우려와 달리 현기차와의 협업체제가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70,000원, 상향) 대비 29 % 상승 여력이 있으며, 다른 친환경차 부품 기업 대비 저평가된 기업이라 판단합니다.

 

다음은 삼성SDI입니다. 국내 대표 2차전지 생산 기업으로 국내 2위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존 ESS에 적용하는 전지 사업을 필두로 EV향 중대형 전지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실적 모멘텀을 보유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20년은 중대형전지의 흑자 전환의 해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동사의 높은 PER가 유지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뉴스 플로우상 전고체배터리 개발 수준이 제일 높은 것으로 보아 기술력 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01/18 주가: 706000 52주 최고/최저가: 773000/ 180000

4분기 영업이익은 3213억원으로 분기별 최고 실적을 거둘 것으로 보이며, EV향 중대형전지의 본격적인 매출 반영과 ESS 수출 물량 증가로 강력한 실적 모멘텀을 가진 것으로 판단합니다.
21년 영업이익은 1조 23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4.8 % 로 추정되며, EV향 배터리 매출이 두자리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바이크, 무선 전동공구 등 자동차가 아닌 다른 모빌리티에서도 원형전지가 사용되면서 매출 다변화로 실적 모멘텀은 더욱 강해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대신증권(850,000원, 상향) 대비 20 % 상승 여력이 있으며, 다른 2차전지 기업 대비 케파 증설 수준은 낮으나 지속적인 실적 모멘텀이 있기 때문에 추가 주가 상승도 부담없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 해당 자료는 뉴스 및 리포트 자료, 각 기업의 IR 자료를 참고해 공부한 것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점을 양지하시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