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70.98 pt 상승(2.47 %), 코스닥 9.20 pt 상승(0.95 %)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강한 상승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은 2021년 첫 개장일로 10시부터 장이 시작했습니다. 장 초반 약세로 시작하는듯 했으나 개인의 강력한 매수세로 엄청난 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특히 자동차, 반도체 위주의 대형주들이 엄청난 주가 상승을 이끌어냈으며, 실제로 코스피 200의 경우 2.72 % 상승해 대형주 위주의 장세가 진행된 것으로 판단합니다. 코스피 시장은 개인은 약 1조원대의 강력한 매수세를 보였으며, 외국인은 소폭 유입되었으나 미미하였고 기관은 강력한 매도세로 장이 진행되었습니다. 이유는 배당주 위주의 투자를 진행했던 기관 투자자들이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진 것으로 판단하며, 개인은 주가 조정시 매수 전략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지수 하락을 지지하였습니다. 코스닥 또한 개인은 3700억원으로 개인 위주의 장세가 진행되었고 코스피와 같이 반등 기조가 유지되었습니다. 종목의 경우 전주 테슬라, 중국 전기차 3인방의 차량 인도 대수가 발표되면서 현대차의 실적 기대감으로 현대차 그룹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현대차가 삼성SDI를 파트너사로 선정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2차전지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섹터의 경우 2차전지 생산 기업(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들이 엄청난 주가 상승을 기록하면서 2차전지 섹터가 강세를 보였으며, 현대차 그룹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반해 헬스케어 관련 기업들은 약세를 보이면서 투자자들의 이동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환율의 경우 1083원을 기록하면서 전저점을 위협하고 있으며, 미국 달러 지수가 90선이 파괴되어 지속적인 원화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1) 현대위아(자동차 부품과 기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부품으로 엔진, 4WD,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제품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현대차 그룹내 계열사로 신형 전기차 출시와 라인업 다양화로 모멘텀이 실체화되면서 현대차 그룹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 E-GMP 기반 신차 아이오닉 5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현대차 그룹 중 저평가받고 있던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2) SK이노베이션우(우선주,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으로 시작해 2차전지 대표 기업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금일 E-GMP에 대한 3차 배터리 공급사로 삼성SDI가 선정되면서 2차전지 관련 기업들에 투자 자금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 2차전지 생산 기업들 중 지속적으로 저평가받고 있던 SK이노베이션이 강세를 보였으며, 우선주는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3) 녹십자홀딩스2우(우선주, 녹십자의 지주회사로 생명공학 및 헬스케어 관련 기업을 자회사로 둔 지주회사입니다.)
- 모더나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위탁 생산한다는 루머가 돌면서 녹십자 기업이 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그 중 지주사인 녹십자홀딩스2우가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앞서 GC녹십자는 감염병혁신연합(CEPI)와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는 데 합의한바 있습니다.
4) SH에너지화학(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물질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로 금융투자, 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특별한 이유없이 상한가를 기록해 거래소로부터 조회 공시를 요구받았습니다.
- 재무재표상으로 이익이 감소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투자보다는 관망을 하시기 바랍니다.
5) 대원전선(생활용 전력 및 산업용 전력의 공급과 정보통신망 구축에 필요한 케이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용전선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전선 관련 기업으로 현대 기아 자동차에 자동차용 전선을 공급하고 있으며, 수소차, 이차전지, 신재생에너지 분야 핵심 소재로 할당관세를 적용받아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는 자동차용 전선사업을 대대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생산능력을 30 % 확충해 국내 자동차 전선 시장 1위 기업 위상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6) 경인전자(전자부품 제조업체로 삼성전자, LG전자, 기아차 등의 스위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특별한 주가 상승 재료는 없으나 기아차에 스위치를 공급하고 있어 현대차 그룹이 강세를 보이면서 납품 기업들이 큰 폭의 주가 상승을 기록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 다만 현 시점 확인된 납품 공시는 없으며 지속적으로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사내 유보율은 양호한 편)
7) 대원전선우(우선주, 생활용 전력 및 산업용 전력의 공급과 정보통신망 구축에 필요한 케이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용전선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본주인 대원전선이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우선주도 함께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