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46.12 pt 상승(1.57 %), 코스닥 8.14 pt 상승(0.83 %)로 코스피는 강한 상승, 코스닥은 강보합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전일 나스닥 -3 %를 기록하면서 미국 장이 엄청난 약세를 기록했기 때문에 국내장 또한 하락 가능성이 제기되었으나, 조정 시 대기 자금들의 강력한 유입으로 지수가 보합선을 유지하다가 상승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코스피는 장초반 약세로 시작해 보합권을 유지하는듯 했으나 오후 2시부터 강력한 개인의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강한 상승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개인의 경우 약 7284억원을 순매수했으며, 외국인과 기관은 지속적으로 순매도 기조를 유지하였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장초반 상승하는듯 했으나 기관과 외인들의 차익 실현 매물로 지수가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오후부터 다시 개인들의 매수가 유입되면서 지수를 보합권까지 끌어올린 후 오후 2시부터 코스피와 함께 강하게 상승하였습니다. 보통 1월의 경우 코스닥 위주의 중소형 주식들의 랠리가 이어졌으나, 최근 대형주들의 엄청난 주가 상승으로 종목 선택 기조가 바이오에서 경기민감주, 반도체 위주로 이동하였습니다. 종목의 경우 전일에 강세를 보였던 반도체 섹터가 강세를 보였으며, 2차전지 생산 기업들의 주가 강세가 이어졌습니다. 섹터의 경우 추가 조선 수주로 조선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철강 가격 인상 기대감으로 철강 관련 섹터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금값의 상승으로 비철금속 섹터가 강세를 보였으며, 민주당 상원 당선 기대감으로 신재생에너지 관련주가 추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환율의 경우 1089원을 기록하면서 전저점으로부터 반등했습니다. 다만 애널리스트들의 공통적인 의견은 추가 원화 강세 가능성을 점치고 있기 때문에 환율 이동을 예의주시해야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코스피>
1) 삼성제약(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 까스명수, 쓸기담 등이 있습니다.)
- 동사는 12월 28일 공시된 췌장암 치료제 리아백스주 3상 임상시험의 긍정적인 결과가 공시되었기 때문에 개인들의 투자심리가 자극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특히 관계사인 한국줄기세포뱅크 주식 595만주를 100억원에 처분해 최대주주 지위를 내려놓았습니다. 이번 주식 매각 소식은 우려보다는 임상 성공을 위해 투자 자금 확보 및 유동성 확보라 판단해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2) 한솔로지스틱스(한솔유통으로부터 설립된 물류전문회사로 국내 TPL, 국제 TPL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금일 삼성SDI 중국 법인 물류를 90 % 이상 전담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SDI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중국 법인뿐만 아니라 동사의 헝가리 법인을 바탕으로 삼성SDI와 동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코스닥>
1) 포인트모바일(산업용 PDA 및 주변기기를 개발 제조하고 있으며, 아마존과 WPA 계약을 체결해 대표적인 아마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추가 주가 상승 재료는 없으나 개인들의 투자 심리로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 금일 쿨리지코너 인베스트먼트에서 동사에 투자한 자금을 회수해 수익 실현을 한 것으로 기사가 나왔습니다. 주식 수가 새로 풀렸기 때문에 우려가 있으나 아마존과의 협력 기대감으로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2) 넷게임즈(모바일게임 제작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 게임으로 V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신작은 블루아카이브와 히트 MMORPG로 신작 출시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블루아카이브의 경우 전날 일본에서 사전예약에 돌입했으며, 실적개선과 함께 V4 흥행으로 추가 주가 상승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3) 피플바이오(변형단백질질환의 혈액진단제품을 주력으로 제조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 알츠하이머병 진단 제품이 있습니다.)
- 동사의 알츠하이머병 조기진단키트가 국내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상품에 포함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는 A+애셋어드바이저, AAI헬스케어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A+에셋어드바이저의 부가서비스에 포함될 것으로 보여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4) 동신건설(국내 토목, 건설업을 영위하는 종합 건설 회사이며, 대표적인 이재명 정치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대표적인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되어 이재명 지지율의 변화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확대됩니다.
- 이낙연 대표의 전 대통령 사면 발언으로 지지율이 꺾이면서 이재명 지지율이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동사의 주식이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5) 노터스(비임상 CRO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포스트바이오와 브이에스팜 지분을 인수해 반려동물 용품 공급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 금일 FDA에서 승인을 받은 구충제 이버멕틴이 코로나19 치사율을 80 % 낮춘다는 소식에 관련주인 노터스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추가로 노터스는 대웅제약과 동물실험실 시설 연간 유지 계약을 통해 대웅 관련주로도 분류되기 때문에 코로나 관련주로 추가 주가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