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3.73 pt 하락(0.12 %), 코스닥 11.16 pt 하락(1.13 %)로 코스피는 약보합, 코스닥은 하락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 특이 동향은 10시 이전부터 개인들이 1조원 순매수를 진행해 장중 3200선을 돌파했으나 비트코인이 20 % 대 급락과 함께 투심이 꺾여 급격하게 하락하였습니다. 코스피는 개인들의 강력한 매수세를 시작으로 지수를 견인하는듯 했으나 10시 30분 이후부터 급락을 시작해 힘없이 밀리는듯 했으나 개인이 4.4조원이라는 엄청난 순매수를 기록하면서 지수 하락을 방어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기관은 작정하고 지수를 하락시키려는 듯 3.7조원이라는 엄청난 순매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개인의 4.4조원 순매수는 2000년도 들어 최고 거래 금액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코스닥의 경우 개인과 함께 외국인도 순매수를 진행했으나 코스피에 비해 방어력이 약한 것으로 보여 비교적 큰 폭의 하락을 기록하였습니다. 개인의 순매수 금액은 860억원, 외국인 약 33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섹터의 경우 여전히 애플카와 현대차 협력 이슈로 자동차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장마감 후 소폭 하락하긴 했으나 삼성전자를 필두로 반도체 관련주도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모든 증권사에서 신규 계좌 개설 건수가 늘어나면서 실적 개선 기대감에 증권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자율주행차 관련주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개인의 엄청난 거래금액에도 불구하고 큰 폭의 하락을 기록했으며, 비트코인 하락으로 투심 하락, 외국인들의 선물 매도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금주는 큰 폭의 상승보다는 소폭 조정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환율의 경우 1098원을 기록하면서 바닥을 확인 후 반등을 시작했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자금 유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1월 7일 기준 고객 예탁금 69.2조, 신용잔고 19.9조)
<코스피>
1) 보령제약(의약품의 제조 및 무역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 스토가와 뮤토미스트 등이 있습니다.)
- 동사의 용각산에 함유된 성분이 코로나 19의 감염 예방 과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다만 단기적인 이슈이고, 용각산에 대한 실험이 아닌 플라티코딘 D에 대한 감염 예방 및 증식 억제에 대한 효과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주가 상승은 힘들 것으로 판단합니다.
2) 동방(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해운/육상 운송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금일 쿠팡이 나스닥 상장 예비 심사를 통과했다는 이유로 쿠팡 관련주인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는 쿠팡의 물류전담 업체로 알려져 있으며, 과거에도 쿠팡와 관련된 이슈가 있을 때마다 연동되어 움직이는 경향을 보여주었습니다.
3) 에넥스(주방가구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수입 상품 도소매업, 통신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금일 동사는 실속형 주방 EKI 퍼스트를 선보인다고 밝혀 개인의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보입니다.
- 현실적으로 상한가 재료는 아니라 판단되어 상대적으로 적은 주식수와 낮은 주가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4) 삼성공조(내연기관 방열기, 자동차 부속품 제조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관련 부품을 미국, 유럽, 동남아 등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고 있어 현대차와 관련되어 개인의 매수세가 몰려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다만 관련 이슈는 없는 것으로 보이며, 적은 상장주식수로 약간의 매수세로도 급등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