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17.75 pt 하락(0.57 %), 코스닥 8.08 pt 하락(0.81 %)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 특이 동향은 중국의 인민은행에서 유동성 축소 가능성이 나왔고 중국 단기 국채가 금리가 올라가 아시아 시장의 우려감으로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이어졌습니다. 코스피는 외국인의 기관의 쌍매도세로 지수가 하락했습니다. 최근 매수와 매도가 번갈아가면서 이동하고 있어 지수 조정보다는 기간 조정으로 조정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또한 외국인과 기관의 쌍매도세로 지수가 지속적으로 하락했으며, 계속해서 1000포인트 돌파를 도전하고 있습니다. 섹터의 경우 증시 자금 유동성 증가로 증권 기업들의 실적 상승 기대감으로 증권 섹터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콘텐츠 생산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으며, 엔터와 게임주와 같은 IP 관련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환율의 경우 1107원으로 1110원 선을 도전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의 자금 유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객예탁금과 신용잔고 모두 상승을 시작해 유동성 우려는 다소 적을 것으로 판단합니다.(1월 25일 기준 고객 예탁금 68.4조, 신용잔고 21.4조)
<코스피>
1) 금호에이치티(금호그룹 계열사로 LED 모듈 사업과 백열전구 사업, 자동차용 조명 공급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금일 신약 개발 전문기업인 다이노나와의 합병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는 안정적인 현금창출력과 다이노나의 항체치료제 파이프라인을 결합해 차세대 성장동력을 확보할 것이라 공시하였습니다.
2) 현대비앤지스틸(현대차그룹 계열사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완성차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전일 LG하우시스의 자동차 소재 사업부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최근 친환경차 및 애플카 이슈로 자동차 소재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기 때문에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3) 삼원강재(평강, 봉강 등과 같은 자동차용 겹판스프링 등의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동사는 현대, 기아차에 제품을 공급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실적은 안정적이나 전기차로 산업이 바뀐다 하더라도 실적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4) 삼양홀딩스우(우선주, 삼양그룹의 지주회사로서 7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지분 100 % 를 보유하고 있는 삼양바이오팜을 흡수합병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흡수합병 재료와 함께 상장 주식 수가 적은 품절주 이슈로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5) 현대비앤지스틸우(우선주,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완성차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전일 LG하우시스 자동차 사업부 인수 소식에 본주와 함께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