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92.84 pt 하락(3.03 %), 코스닥 32.50 pt 하락(3.38 %)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으로 마감되었습니다. 특이 동향은 게임스탑과 SMC 엔터테인먼트 등의 공매도 관련 주식들의 급등으로 외국 해지펀드의 자금 확보 매도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원화약세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외국인의 차익 실현 매물이 강력하게 나오고 있어 외국인의 대량 매도가 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스피는 전일에 이어 외국인의 1.4조원대의 강력한 매도세로 지수가 하락했으나 개인들의 1.7조원대의 매수로 하락폭을 축소시켰습니다. 개인들의 강력한 매수세에도 불구하고 코스피 3000선이 떨어져 다음주 매매동향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코스닥의 경우 외국인보다 기관의 강력한 매도세가 있었으며, 코스피 지수 급락과 세계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어 차익 실현 매물이 출회된 것으로 판단합니다. 상승 종목보다 하락 종목이 많았기 때문에 균등하게 지수가 하락했습니다. 환율의 경우 1118원으로 달러화 강세 기조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유로 삼성전자의 대규모 배당과 외국인들의 차익 실현 매물로 달러가 유출되어 원화 약세 기조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연동 환율이었던 위안화의 경우 강세 기조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달러 유출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강력한 매수 금액에도 불구하고 고객 예탁금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으나 개인의 매수 금액 상승과 지수하락으로 인해 고객 예탁금이 큰 폭으로 감소할 수 있어 증시자금동향을 예의주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1월 27일 기준 고객 예탁금 70.2조, 신용잔고 21.2조)
<코스피>
1) 현대비앤지스틸우(우선주,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완성차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금일 LG하우시스 자동차 사업부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본주와 함께 4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해당 주식의 경우 상장 주식수가 10만주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추가 상한가도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2) 제주은행(제주특별자치도 기반의 은행으로 신한금융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19일 네이버가 제주은행을 인수한다는 언론보도가 제기되었으나 네이버 측은 사실무근이라 부인하였습니다.
- 이에 불구하고 네이버의 자회사인 네이버 파이낸셜의 금융회사 인수 당위성을 언급하며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코스닥>
1) 신원종합개발(건축부문과 자동차 수출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잇으며, 신원아침도시 브랜드 아파트 건축 사업과 중국 2위자동차 그룹인 동풍자동차의 수출 사업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 지난 26일 부동산 관계 장관회의에서 특단의 주택 공급 대책을 나서겠다는 소식에 중소형 건설사인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공급 소식도 있으나 최근 변동성이 확대되고 지수가 급락하면서 품절주 투자 자금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식수는 1천만주로 주식수가 적어 품절주로 분류되어 개인의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판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