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32.68 pt 상승(1.09 %), 코스닥 1.71 pt 상승(0.18 %)로 코스피는 상승, 코스닥은 강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특이 동향으로 선박 좌초로 인해 수에즈 운하가 지속적으로 폐쇄되면서 운임 상승 기대감을 높였으며, ESG 경영이 재조명받으면서 외국인들의 강력 매수가 유입되었습니다. 코스피는 전일 미국 증시 하락으로 하락 출발하는듯 했으나, 외국인과 기관의 지속적인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강력한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코스피와 달리 강한 상승으로 출발했으나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유입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장 막판 매도세를 축소하면서 강보합권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 강세 섹터는 자원 재활용 이슈가 부각되면서 시멘트 관련 섹터가 강세를 보였으며, 수에즈 운하 폐쇄로 해운과 조선 섹터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환율은 현재 1129원을 기록하였으며, 장 시작과 동시에 강력한 원화 강세 기조가 유지되면서 외국인의 자금 유입이 진행되었습니다.(3월 24일 기준 고객 예탁금 61.3조원, 신용잔고 22조원)
<코스피>
1) 깨끗한나라우(우선주, 포장재로 사용되는 팩판지 등을 제조하는 회사로, 최근 마스크와 손소독제 영역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했습니다.)
- 동사는 윤석열 테마주로 분류되어 전일에 이어 본주와 함께 상승세를 기록하였습니다.
- 우선주는 상장주식수가 36만주에 불과해 품절 이슈가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코스닥>
1) 보광산업(토사석 골재 채취업 및 레미콘을 제조하는 업체이며, 재활용아스콘 의무 사용량 증대 이후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금일 시멘트 산업이 ESG 경영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최근 시멘트 업계는 ESG 경영을 위해 순환자원 재활용을 키워드로 사업을 이끌고 있으며, 쌍용양회를 중심으로 전 업계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태웅로직스(국제물류주선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석유화학관련 대기업과 지속적인 거래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 동사는 물류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상 운송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운임급등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다만 거래소는 시황 급등 관련 조회 공시를 요구했기 때문에 일회성 상승 가능성도 있습니다.
3) 휘닉스소재(반도체 패키징용 솔더볼과 같은 고부가가치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반도체 수요와 매출이 연동되는 경향성을 가지는 기업입니다.)
- 동사는 코발트 관련주로 분류되며 골드만삭스에서 배터리 수요 증가로 금속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또한 보광산업 계열사로 동일 호재가 반영되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