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47.04 pt 상승(1.70 %), 코스닥 5.51 pt 상승(0.60 %)로 코스피는 상승, 코스닥은 강보합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전일까지 개인 위주의 수급 위주였던 것과 반대로 기관의 강력한 매수세가 유입되었습니다. 이유는 배당을 위해 28일까지 수급이 들어온 것으로 판단하며, 지금까지 매도했던 기관의 자금들이 유입된 것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최근 환율이 다시 방향을 돌리면서 원화강세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의 자금 또한 소폭 유입되었습니다. 특히 배당주 및 대형주 위주의 코스피 200에서 기관의 순매수 금액이 7348억원으로 보아 배당을 위한 매수세로 판단합니다. 코스닥의 경우 3000억대의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수가 있었으나 개인의 강력한 매수세로 강력한 지수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섹터의 경우 삼성전자의 5 % 대 상승으로 인해 반도체 대표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화이자/얀센 백신 추가 계약으로 여행 및 면세점 관련주도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대우건설의 대규모 수주로 건설 대표주 또한 강세를 보였으며, 여전히 2차전지 및 전기차 관련 섹터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환율의 경우 1102원을 기록하면서 소폭 하락해 원화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추가 외국인의 유입이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추가로 주의하셔야할 것은 배당락으로 인해 코스피 선물과 현물의 괴리가 커 백워데이션이 되고 있는 만큼 29일에 강력한 매도로 인해 지수가 흔들릴 수 있어 미리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코스닥>
1) 알체라(AI관련 솔루션을 연구 및 개발하는 기업으로, 얼굴인식 AI와 이상상황 감지 AI 등의 분야의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21일 상장한 동사는 지속적인 강세로 상승랠리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확장된 유동성으로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 다만 아직 적자기업인만큼 주의는 필요하나 부채비율은 현격히 낮은 것으로 보여 다른 IPO 기업 대비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진 것으로 판단합니다.
2) 성우하이텍(OEM 부품 전문 업체로 완성차의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 현대, 기아, 한국 지엠등이 있습니다.)
- 동사는 지난 2018년 알루미늄 배터리팩 자체개발을 시작으로 내년 중순 유럽으로 공급될 수소 연료전지 트럭의 배터리팩을 수주하였습니다.
- 상기 호재와 더불어 PBR 0.4배로 매우 저평가된 주식이라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3) SV인베스트먼트(중소기업창업 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해 설립된 벤처 캐피탈 기어븡로 바이오/헬스케어, 문화 콘텐츠 기업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태화그룹의 자동차 모터사업 계열사인 BMC와 타마스 지분을 100 % 인수하면서 전기차 관련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태화그룹은 모터전문 제조기업으로 전기차 핵심 부품인 구동모터에 들어가는 코어에 대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 화신정공(국내 완성차업체와 그 계열사에 자동차용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알루미늄 부품 개발을 통해 전기차향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자동차 경량화에 반드시 필요한 알루미늄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기차 신사업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관련 기업들이 순환매를 돌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와중에 PBR이 0.79 배인 저평가인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5) 유안타제3호스팩(스팩주)
- 동사는 피부미용 의료기기 개발, 제조 업체인 제이시스메디칼과 합병하기로 결정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제이시스메디칼은 여드름, 색소침착, 잡티 관리 등 피부미용 의료기기를 개발, 제조하는 업체로 IPL 장비 분야의 강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