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71.97 pt 하락(2.33 %), 코스닥 19.77 pt 하락(2.05 %)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 하락과 관련된 특이 동향은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아 삼성그룹 주가 강력하게 조정받았습니다. 또한 최근 주가 상승으로 국민연금의 리밸런싱으로 강력한 매도가 이어지고 있어 지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는 외국인과 기관의 강력한 쌍매도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개인들의 5000억원 자금이 지수 하락 폭을 축소시켰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견조한 흐름을 보이다가 장 막판에 지수 하락이 발생하면서 외국인들의 자금 유입으로 하락폭을 축소했습니다. 섹터의 경우 한화 그룹의 쎄트렉아이 인수 소식에 우주항공 관련 업종이 강세를 보였으며, AI 우려로 육계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급 확대 발언으로 건설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환율의 경우 1106원으로 1100원 선을 돌파해 추세가 반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금주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대규모 부양책이 예고되고 있기 때문에 하락 반전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개인의 강력한 매수세로 고객예탁금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으며 신용잔고가 증가하고 있어 추가 유동성 유입이 가능할지가 중요한 분기점이라 판단합니다.(1월 14일 기준 고객 예탁금 67.8조, 신용잔고 21.1조)
<코스피>
1) 필룩스(조명사업, 부품사업, 소재사업, 바이오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벤처 제약사인 제넨셀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 지난 12일 동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는 제넨셀이 인도에서 진행한 코로나19 신약 치료제 임상 2상이 진행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외국인과 기관의 자금 유입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2) 한농화성(계면활성제, 글리콜에테를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도체를 생산하는 석유화학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전고체배터리 전해질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2차전지 소재 관련주로 높은 밸류에이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상용화는 아직 멀었기 때문에 진입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합니다.
3) 신세계건설(백화점, 할인점, 아울렛몰 등의 대형판매시설의 건설과 주거시설 신축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금일 문재인 대통령의 공급확대 언급에 저평가받은 동사의 주식이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 정책상 공급이 확대된다면 건설 섹터의 실적 모멘텀을 가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저평가된 건설 기업이나 건자재 관련주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코스닥>
1) 한국파마(자체 R&D 개발을 통해 정신신경계, 순환기계 관련 약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당뇨병 관련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경희대와 벤처 제약사인 제넨셀과 함께 개발한 코로나 치료제가 임상 2상이 완료되었다는 소식에 4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의 치료 효과는 투약 6일만에 95 %가 회복될 정도로 높은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2) 지엘팜텍(지엘파마의 지분을 인수해 자회사로 편입했으며, 지엘파마의 호르몬제제 생산라인을 활용해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이재명 관련주로 개인의 매수세가 몰려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의 대표이사가 이재명 지사와 중앙대 동문이며, 본사가 성남시에 위치해 관련성이 부각된 것으로 보입니다.
3) 한일화학(징크옥사이드를 제조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은 고무공업, 도료, 세라믹, 요업 등의 기초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금일 동사의 옛 본사 건물과 토지를 670억원을 매각해 일회성 이익으로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 동사의 감사위원이 오세훈 후보와 고려대학교 동문으로 오세훈 관련성도 부각되었습니다.
4) GV(CNC 장비와 LED 조명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LED 조명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 확실한 주가 상승 재료는 없으나, 개인의 매수세가 몰려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 동사는 금일 전환청구권을 행사해 신주 259만주가 신규 발행될 것으로 보여 단기적인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