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21.89 pt 상승(0.71 %), 코스닥 19.91 pt 상승(2.08 %)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 특이 동향은 애플 기아차의 협력 기대감으로 오전까지 현대자동차 그룹주가 강세를 보였으나 장 중 풍문에 대한 공시가 나온 후 차익 실현 매물이 나와 급락 마감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LG전자의 모바일 사업부 철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체질 개선 기대감으로 LG전자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노바백스 백신 확보 소식에 SK바이오사이언스(비상장) 수혜 기대로 SK그룹주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는 개인이 1.4조원을 순매수했으며, 기관은 1.2조원대의 순매도를 기록하였습니다. 매매동향을 보았을 때 전일에 이어 급등했던 현대차 그룹주의 차익 실현으로 막대한 양의 매도 물량이 출회된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에 반해 코스닥은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 주체가 되어 약 4.5조원대의 쌍매수세를 기록했습니다. 이유로는 공매도 추가 연장 가능성이 제기되어 바이오주들의 투자 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판단합니다. 섹터의 경우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반도체 소재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LG전자의 모바일 사업부 철수 소식에 전자제품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넷플릭스가 호실적을 발표하면서 컨텐츠 생산 관련 섹터가 강세를 보였고, 바이든 취임으로 대마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환율의 경우 1101원으로 1100원 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외국인 자금의 유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고객예탁금은 소폭 상승했으며, 신용잔고 상승폭도 진정되어 개인 위주의 유동성이 유입되고 있습니다.(1월 18일 기준 고객 예탁금 68.8조, 신용잔고 21.2조)
<코스피>
1) 동원금속(자동차 도어 프레임과 함께 전기차용 배터리 프레임을 개발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 동사는 현대차 그룹에 범퍼 및 도어프레임을 공급하는 기업이며, 국내 및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카 납품 가능성으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작년까지 영업적자를 기록하였으나 올해는 흑자 전환이 예상되며,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바이든의 메이드인 아메리카 정책과도 맞물려 강력한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코스닥>
1) 키이스트(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 기획 및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입니다.)
- 금일 동사는 21년 드라마 라인업을 발표하면서 OTT업체에 콘텐츠 납품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드라마 라인업은 별들에게 물어봐, 경이로운 구경이, 한 사람만, 일루미네이션을 제작 준비중에 있습니다.
2) 한국비엔씨(더마필러 등 미용성형 의료기기와 창상피복재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수술, 시술용 의료기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인 안트로퀴노놀의 임상 2상에 대한 심사 결과 임상을 지속해도 된다는 의견을 받아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지난해 7월 FDA로부터 임상 2상을 승인받아 시험을 진행중이며, 경증 및 중증의 환자에 대한 치료제로 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3) 골드퍼시픽(패션사업부와 바이오사업부를 영위하고 있으며, OEM방식으로 브랜드 HOZE의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자회사인 에이피알지가 한국파마와 제넨셀, 한국의약연구소 등과 공동 개발에 나섰다는 점이 부각되어 2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다만 100억 규모의 사모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했기 때문에 향후 수급적인 악재가 있습니다.
4) 유진로봇(자율주행 로봇솔루션, 물류로봇 등의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50여개의 로봇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애플과 기아차의 협력 기대감으로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동사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지난해 자율주행 기술에 적용되는 3D 스캐닝 라이다 센서를 출시했기 때문에 라이다를 적용하는 애플과의 협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5) 구영테크(자동차부품생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금형과 트랜스퍼 자동화 공정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조지아에 있는 현대, 기아차 공장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어 애플과의 협력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다만 아직 구체화된 것은 없기 때문에 변동성은 확대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6) 글로벌에스엠(지주회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는 스크류와 샤프트 등을 생산해 전방 전자 산업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연관성이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의 대표이사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방송통신대학교 동문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공시에 어떠한 친분관계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