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46.29 pt 상승(1.49 %), 코스닥 3.74pt 상승(0.38 %)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 특이 동향은 LG전자의 모바일 사업부 철수 소식에 LG그룹의 자동차 전장화 집중 가능성으로 LG그룹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애플카 기대감과 삼성전자의 인텔 수주로 코스피 대형주 위주의 수급이 몰렸습니다. 코스피는 외국인이 3.6천억대의 순매수를 보여 지수 상승을 이끌었으며, 여전히 기관은 매도세를 이끌었습니다. 특히 외국인의 강력한 매수세로 코스피는 다시 한 번 신고가를 경신해 강세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은 공매도 연장 가능성이 높아져 개인들의 강력한 매수세가 유입되었으며, 3.6천억대의 순매수로 소폭 지수를 상승시켰습니다. 섹터의 경우 LG전자의 모바일 사업부 철수 가능성 기사에 전일에 이어 LG그룹 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ARK 인베스트먼트가 우주 관련 ETF 출시 기대감에 우주항공산업이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기아-애플 협력 기대감으로 여전히 자동차 관련 섹터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타이어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타이어 섹터 또한 강세를 보였습니다. 환율의 경우 1101원으로 1100원 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외국인 자금의 유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고객예탁금과 신용잔고 모두 소강 상태로 보입니다.(1월 19일 기준 고객 예탁금 67.1조, 신용잔고 21.1조)
<코스피>
1) 대유에이텍(자동차 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광주 사업부에서 스포티지와 쏘울, 셀토스, 카렌스 등의 기아 브랜드 자동차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기아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기업으로 기아차와 애플의 협력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는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연간 실적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주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2) 상신브레이크(브레이크 관련 부품을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 마찰재 전용 설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 또한 현대 기아차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조지아에 생산공장을 가지고 있어 기아차 수혜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현재 애플과 기아차 협력시 생산 거점의 유력 후보로 미국 조지아주가 거론되고 있으며, 안정적인 실적과 유보율을 바탕으로 주가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보유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