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78.73 pt 상승(2.61 %), 코스닥 13.08 pt 상승(1.38 %)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 특이 동향은 이재용 부회장의 형량 확정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되어 전일 하락했던 삼성그룹 주가 상승했습니다. 또한 애플과 기아차의 협력 가능성이 제기되어 자동차 섹터가 엄청난 상승이 있었으며, 특히 기아차가 16.64 % 상승 마감했습니다. 코스피는 드디어 외국인과 기관의 1조원 쌍매수세로 지수 상승을 이끌었으며, 현대그룹과 삼성그룹과 같은 대형주 위주로 지수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외국인의 강력한 매수세가 유입되어 지수가 크게 상승했으며, 상승 종목수가 1043종목이 될 정도로 여러 종목들이 상승해 강세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섹터의 경우 기아차와 애플의 협력 기대감으로 자동차 섹터가 올랐으나 장중에는 관련 뉴스가 없었기 때문에 정보가 누출되었던 것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2차전지 생산 섹터가 다시 상승을 시작했으며, 세종보 철거 가능성이 제기되어 4대강 복원 섹터가 강세를 보여주었습니다. 환율의 경우 1102원으로 1100원 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외국인 자금의 유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고객예탁금은 소폭 상승했으며, 신용잔고 상승폭도 진정되어 다시 한 번 강세장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합니다.(1월 14일 기준 고객 예탁금 68.1조, 신용잔고 21.1조)
<코스피>
1) 필룩스(조명사업, 부품사업, 소재사업, 바이오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벤처 제약사인 제넨셀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 지난 12일 동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는 제넨셀이 인도에서 진행한 코로나19 신약 치료제 임상 2상이 진행된다는 소식에 2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외국인과 기관의 자금 유입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2) 디피씨(고압변성기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투자 사업을 통해 여러 벤처투자조합 및 펀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금일 동남아시아 생활 애플리케이션 기업인 그랩이 미국 증시 사장을 앞두고 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그랩은 동사의 자회사인 스틱인베스트먼트로부터 2억달러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코스닥>
1) 한국파마(자체 R&D 개발을 통해 정신신경계, 순환기계 관련 약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당뇨병 관련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경희대와 벤처 제약사인 제넨셀과 함께 개발한 코로나 치료제가 임상 2상이 완료되었다는 소식에 5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금일 동사는 위탁생산만 진행할 것이라 공시를 했으나 상한가를 유지했으며, 사견으로 위탁생산으로도 충분히 호재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2) 골드퍼시픽(패션사업부와 바이오사업부를 영위하고 있으며, OEM방식으로 브랜드 HOZE의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자회사인 에이피알지가 한국파마와 제넨셀, 한국의약연구소 등과 공동 개발에 나섰다는 점이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다만 100억 규모의 사모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했기 때문에 향후 수급적인 악재가 있습니다.
3) 엘티씨(디스플레이나 반도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공정소재 중 하나인 박리액을 제조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수소연료전지에 들어가는 고체산화물 연료 전지 전해질 개발을 완료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의 기술은 SOFC 전해질 특허이며, 수소가스와 산소가스의 직접 접촉을 차단하는 기술력입니다.
4) 무림SP(아트지, 백상지 등의 인쇄용지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대표 제지 기업 중 하나입니다.)
- 올해 1월부터 중국 전지역에서 플라스틱 전면 금지 시행으로 친환경 종이빨대를 개발한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지난해 12월 세계 1위 기업과 손잡고 팩 부착용 종이 빨대를 개발했으며, 재활용성 및 생분해성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