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은 코스피 19.99 pt 하락(0.67 %), 코스닥 8.41 pt 하락(0.93 %)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특이 동향으로 전일 미국 장에서 가치주의 다우지수와 성장주의 나스닥이 엇갈리면서 가치주 장세로의 전환이 시작되었습니다. 배터리와 반도체를 비롯한 성장주 중심의 국내 장은 나스닥 하락 여파로 장 초반 하락 출발하는듯 했으나 중국 증시가 회복하면서 양 지수 모두 회복하였습니다. 코스피는 이전과 다르게 기관의 견조한 매수세가 유입되었고 개인이 이를 도우면서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또한 장 막판 외국인의 매도세가 줄었다는 점이 긍정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코스닥의 경우 기관은 지속적인 매도세를 이어갔으며, 외국인과 개인의 혼조세로 지수가 움직였습니다. 금일 강세 섹터는 여전히 금리 상승으로 인해 은행 섹터가 강세를 보였으며, BDI 지수 급등과 물동량 호조로 조선 및 해운 섹터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환율은 금일 1143원을 터치한 후 다소 하락해 1137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달러 강세는 외국인의 신흥국 투자를 줄이기 때문에 향후 환율 동향을 예의주시하시기 바랍니다. 증시자금의 경우 고객 예탁금이 갑작스럽게 증가한 것으로 보아 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 대기 자금으로 판단되어, 일시적인 자금 유입으로 보입니다. 신용잔고의 경우 여전히 21조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개별 계좌의 반대매매 가능성을 잘 판단하시어 대응하시기 바랍니다.(3월 5일 기준 고객 예탁금 67.5조원, 신용잔고 21.2조원)
<코스닥>
1) 지니틱스(스팩 합병으로 상장된 기업으로 터치 반도체 및 모바일 카메라에 적용되는 시스템 반도체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 동사는 에어러블 터치 IC 시장 점유율 1이 업체로 비침습 혈당 수치 판독 기능을 개발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현재 동사의 시스템 반도체는 삼성전자의 차세대 갤럭시워치에 제공될 것으로 보여 수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2) 원익큐브(화학제품 및 건자재의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고급 디지털 인쇄기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흑자전환과 함께 윤석열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의 감사인 김영대 감사는 윤석열 총장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아이크래프트(인터넷 네트워크 구축 및 시스템 구축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IoT 플랫폼 사업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윤석열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의 사외이사와 윤석열 전 총장이 서울대 법대, 연수원 23기 동문으로 알려져 관련성이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