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컨센서스 간단요약 기업은 원익IPS, 계양전기, 대한항공, 카카오입니다.
첫 번째 기업은 원익IPS입니다. 원익IPS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장비를 제조하는 회사이며 주로 반도체 장비와 디스플레이 장비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삼성전자향 장비 수주가 주로 이루어져 3분기 호실적을 거두었습니다. 특히 2021년부터 반도체 호황기가 예상되는 만큼 내년 반도체 장비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최대 실적 갱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일 주가: 34400 52주 최고/최저가: 38550/ 19650 3분기 실적은 전년대비 268 % 상승, 영업이익 1183억원으로 시장기대치(700억원)을 크게 상회하는 역대급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2분기 지연되었던 중국향 디스플레이 장비 공급과 함께 삼성전자향 장비 수주가 발생되어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장비 매출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역대 최대 실적을 갱신할 것으로 보입니다. 큰 폭의 주가 상승이 있으나 동사의 현재 PER는 12.7배로 부담스럽지 않은 저평가 상태입니다. |
다음은 계양전기입니다. 계양전기는 전공공구 제조를 시작으로 최근 자동차 전장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동사의 파워모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모터 제품은 만도, 현대위아 등을 통해 완성차 업체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는 내연기관이 아닌 모터 중심으로 구동되는 만틈 동사의 모터 기술력이 크게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년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으나, 영업이익이 감소한다는 점은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일 주가: 3020 52주 최고/최저가: 3640/ 1690 3분기 매출액 1000억원, 영업이익 30억원을 기록하였으며 9월부터 자동차용 모터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동사의 매출 비중은 전장사업과 공구사업으로 전장사업의 비중이 61 %로 파워시트용 모터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용 오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사의 모터 제품은 만도, 현대위아 등 고객사를 통해 완성차 업체에 공급되고 있으며(현대, 기아, 테슬라), 공구 부문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달리 모터 중심으로 전장부품을 구동하기 때문에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전기차와 달리 소외되어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후에 동사의 전기차 매출 비중이 늘어날 경우 큰 폭의 주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
다음으로 대한항공입니다. 국내 대표 항공사로 한진 그룹 내 기업입니다. 항공업계는 코로나 19로 인해 여객 부진으로 급격한 실적 부진을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동사는 이를 유연하게 대처하여 여객기를 화물 수송으로 전환하였으며, 이를 통해 3분기 영업 흑자를 거두어 다른 항공사 대비 준수한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동사의 이러한 행보는 이후 코로나 회복시 강력한 주가 상승 모멘텀이 될 것으로 판단되어 추천드립니다.
전일 주가: 20800 52주 최고/최저가: 24335/ 11373 3분기 실적 시장기대치 대비 하회하였으나, 여객 부진에도 불구 화물수송증가 및 비용절감 노력으로 3분기에도 영업흑자 기조를 유지하였습니다. 4분기에도 화물 실적 호조와 함께 운임상승에 따른 반사이익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코로나 백신 생산에 따른 수송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항공사 대비 항공 화물 실적 호조로 주가 회복세에 있습니다. 이후 코로나 백신 출시할 경우 항공 화물과 함께 여객 수송량 증가로 유의미한 주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다음은 카카오입니다. 카카오는 톡비즈, 모빌리티, 페이, 픽코마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가 투자하고 있는 모든 사업이 엄청난 실적을 거두어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104 % 상승하는 엄청난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높은 투자 비용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10.9 %나 되며, 픽코마 사업 부문 매출은 글로벌 1위를 차지해 회사의 엄청난 성장을 증며하였습니다. 향후 자회사의 상장은 강력한 주가상승 모멘텀이 될 것이라 판단하여 매력적인 투자처라 판단합니다.
전일 주가: 370500 52주 최고/최저가: 412000/ 134000 3분기 매출액 1.1조원, 영업이익 전년대비 104 % 증가로 컨센서스를 상회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0.9 %로 톡비즈, 톡보드 광고, 모빌리티, 페이, 픽코마 전 부문에서 준수한 실적을 보여주었으며, 2021년부터 본업 성장과 함께 자회사 이익 기여로 지속적인 실적 개선을 보여줄 것이라 판단합니다. 톡보드 광고 일평균 매출 10억원 달성과 함께, 커머스 거래대금 전년대비 68 % 성장으로 시장 성장률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또한 T블루 택시 매출 급증으로 전년 대비 154 % 성장했으며, 20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카카오페이는 21년부터 이익 기여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며, 해당 부문의 데이터 또한 디지털 뉴딜 사업에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페이지의 안정적인 성장과 픽코마(만화, 웹툰) 매출이 글로벌 1위를 차지했으며, 네이버와 달리 2021년부터 자회사의 이익 기여로 주가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10월 이후 주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동사의 호실적은 주가 재평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 해당 자료는 뉴스 및 리포트 자료, 각 기업의 IR 자료를 참고해 공부한 것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점을 양지하시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