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컨센서스 간단요약 기업은 오이솔루션, 엑시콘, 에이피티씨, 테스나입니다.
첫 번째 기업은 오이솔루션입니다. 오이솔루션은 인터넷 장비주로 삼성전자 등에 통신장비업체 광 커넥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시장에서는 5G의 민간 사용이 어렵다고 하여 주가 조정이 있었으나 12월 미국 5G 주파수 경매로 5G 장비주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광통신전시회에서 발표한 신규 광트랜시버는 매력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일 주가: 50500 52주 최고/최저가: 68500/ 30900 3분기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전분기 대비 상승하여 컨센서스 대비 상회하는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21년 1분기부터 미국향 트랜시버 매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의 버라이즌향 발주가 일부 시작되었으며 12월 주파수 경매가 예정되어 있어 21년 미국의 5G투자 가시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19년 국내 5G 투자에 따른 실적 고성장으로 동사의 주가가 상승된 이력이 있기 때문에 21년 1분기부터 해외 통신사의 투자가 시작됨에 따라 주가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합니다. 8월 고점 이후 꾸준한 주가 조정 국면에 있었으며, 사실상 거의 3~4월 주가 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다음은 엑시콘입니다. 엑시콘은 반도체 테스트 기업으로 반도체 테스트 장비 사업과 메모리, NAND 테스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내년 반도체 업황 반적와 더불어 DRAM 시장의 새로운 규격인 DDR5가 등장하여 강력한 실적 상승 모멘텀이 될 것이라 판단합니다. 특히 이미지센서를 비롯한 비메모리 테스터 사업에도 진출하여 사업의 외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테스트 장비 경쟁사와 달리 낮은 수준의 PER를 가지고 있어 준수한 주가 상승 모멘텀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전일 주가: 14250 52주 최고/최저가: 14700/ 3730 3분기 잠정실적 매출액 326억원, 영업이익 71억원으로 분기 최고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메모리 테스터 및 SSD 테스터 관련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폭으로 증가했으며 경쟁사의 증설 경쟁에 따라 실적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DDR5 시장 개화에 따라 매출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며 DDR4 초기에도 매출이 크게 늘었던 이력이 있습니다. CIS테스터를 시작으로 비메모리 테스터 사업 진출도 하고 있어 향후 중장기적 실적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사의 PER 11.2배 수준으로 국내 동종 및 유사업체 평균 PER 25.9배 대비 엄청난 저평가로 보입니다. 최근 주가 상승세에 있으나 여전히 저평가 구간이라고 판단합니다. |
다음으로 에이피티씨입니다. 에이피티씨는 반도체 식각 공정에 필요한 장비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사의 장비 중 건식식각은 매우 난이도가 높아 글로벌 경쟁사와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현재 SK하이닉스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다만 SK하이닉스에 주로 공급하여 고객사 다변화 여부가 매우 중요한 실적 상승 키라고 판단합니다.
전일 주가: 13500 52주 최고/최저가: 16350/ 5000 2020년 매출액 880억원, 영업이익 전년대비 58 %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동사의 반도체 장비 중 건식식각은 매우 난이도가 높으며 현재 SK하이닉스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글로벌 장비회사인 램리서치(LRCX)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1분기 기준 SK하이닉스의 투자는 감소했으나 견조한 실적을 보여주었으며 기술력과 가격면에서 램리서치와 경쟁할 수 있는 수준까지 성장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향 기업으로 하이닉스의 인텔 인수로 고객사 다변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주가가 크게 상승하였기 때문에 조정시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다음은 테스나입니다. 반도체 테스트 장비로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테스나는 비메모티 테스트 전문기업입니다. 동사는 삼성전자향 기업으로 삼성전자의 NAND, DRAM, 비메모리 분야의 테스트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 반도체 업황 반전과 삼성전자의 NAND 증설과 파운드리 투자는 동사에게 있어 모멘텀을 가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일 주가: 39500 52주 최고/최저가: 48757/ 17383 3분기 실적은 매출액 300억원으로 2분기 실적 대비 부진하였습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 부진으로 동사의 실적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이며 감가상각비가 늘어나 영업이익률 또한 16.5 %로 하락하였습니다. 다만 2021년 삼성전자의 낸드 증설과 파운드리 투자를 통해 동사의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폰 판매량 또한 크게 증가하고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의 수주 증가로 동사의 실적 개선 모멘텀은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4분기를 계기로 분기 실적의 반등이 예상되며 카메라 이미지 센서와 모바일 AP 테스트 분야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소폭 주가 상승 후 약간의 하락 추세에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투자 타이밍이라고 판단합니다. |
* 해당 자료는 뉴스 및 리포트 자료, 각 기업의 IR 자료를 참고해 공부한 것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점을 양지하시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