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키즈의 따뜻한 경제이야기/주키즈의 토막 경제

[돈.부.상]무상감자하면 나의 주식은?(ft. 무상감자, 아시아나, 금호석유화학, 쌍용양회, 오리엔트바이오)

by 주Kids 2020. 11. 9.
반응형

<돈을 부르는 경제 상식 무상감자편 간단 요약>

1. 감자란 자본금을 감소시키기 위해 발행주식수를 줄이거나 액면가를 낮추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감자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것은 유상감자, 보상을 해주지 않을 경우 무상감자라 합니다.

2. 감자의 목적은 자본금을 줄여 자본 잠식을 해소하는 행위로, 자본금을 줄여 자본잉여금을 발생시키고 이를 영업적자를 메꾸는 회계적 행위를 의미합니다. 보통 회계적으로만 자본잠식을 해소하는 만큼 무상감자는 대형 악재로 분류되며 실제로 무상감자를 결정할 경우 일정 기간 거래 정지를 당하게 됩니다.

3. 아시아나는 2분기 기준 자본잠식률 56.3 %로 자본잠식상태입니다. 아시아나가 단행한 무상감자의 경우 발행 주식수를 줄이는 감자이며, 모든 주주들의 지분을 3분의 1로 만드는 균등감자를 진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해당 감자가 진행될 경우 주가 1000원을 3주 가지고 있을 경우 주가 1000원 1주로 통합되어 주주는 2000원의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무상감자는 대형 악재로 분류됩니다.

4. 쌍용양회가 단행한 무상감자는 발행 주식수는 변동없이 액면가를 낮추는 방법으로 아시아나의 무상감자와 달리 주주의 주식 가치는 변동없습니다. 실제로 쌍용양회는 꾸준히 영업이익을 거두는 기업이기 때문에 자본잠식 해소보다는 배당 확대를 위한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이라 판단됩니다.

5. 쌍용양회의 무상감자는 굉장히 예외적인 케이스로 보통 무상감자는 자본잠식을 해소하기 위해 진행되는 만큼 무조건 악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항상 투자하시는 기업에 공시를 확인하시고 투자하시는데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돈을 부르는 경제상식은 무상감자편입니다. 무상감자는 별도의 보상없이 발행 주식 수를 줄이거나 액면가를 낮추는 행위입니다. 보통 무상감자는 영업적자와 부채로 인한 자본잠식을 해소하기 위해 진행하는 행위로 보통 대형 악재로 분류됩니다. 특히 발행 주식 수를 줄이는 무상감자의 경우 주주의 주식 가치를 크게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공시 자료를 확인하시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감자의 목적은 앞서 언급드렸다시피 자본잠식을 해소하기 위한 행위로 마치 기둥을 빼서 아랫돌에 괴어놓는 것과 같은 행위입니다. 예를 들어 자본금 100억, 이익 잉여금이 -50억이라 했을 때 해당 기업의 자본 잠식률은 50 %입니다. 이 경우 부실 기업으로 일정 기간이 지날 경우 상장폐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은 자본잠식을 해소하기 위해 무상감자를 단행합니다. 예를 들어 2분의 1 감자를 진행했을 경우 자본금은 50억, 자본 잉여금 50억, 이익 잉여금 -50억이 되어 자본 잠식이 0 %로 됩니다.(자본 잉여금-이익 잉여금) 이렇게 회계적인 행위를 통해서 자본잠식을 숨기는 행위이기 때문에 무상감자는 대형 악재로 분류됩니다.

  무상감자 전 무상감자 후
자본금 100억 50억
자본잉여금 0 50억
이익잉여금 -50억 -50억
자본잠식률 50 % 0 %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자본잠식률이 56.3 %로 자본잠식 상태입니다. 아시아나가 공시한 무상감자의 경우 발행 주식수를 줄이는 감자이며, 모든 주주들의 지분을 3분의 1로 만드는 균등감자를 진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해당 감자가 진행될 경우 주가 1000원을 3주 가지고 있을 경우 주가 1000원 1주로 통합되어 주주는 2000원의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2대 주주인 금호석유화학과 소액주주들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와달리 쌍용양회가 단행한 무상감자는 발행 주식수는 변동없이 액면가를 낮추는 방법으로 아시아나의 무상감자와 다릅니다. 아래 공시처럼 주식 수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본금만을 이용해서 자본잉여금을 만드는 행위로 전혀 주주가치가 훼손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쌍용양회는 꾸준히 영업이익을 거두는 기업이며 부채율이 100 %가 넘지 않는 건전한 기업이기 때문에 동사의 무상감자는 배당 확대를 위한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이라 판단됩니다.(추가적으로 쌍용양회 주주분들의 주식 가치는 변동이 없습니다. 주주분들이 50만원을 투자하셨다면 무상감자 후에도 평가금액은 50만원입니다.)

 

쌍용양회의 무상감자는 굉장히 예외적인 케이스로 보통 무상감자는 주주가치의 훼손을 야기하기 때문에 큰 폭의 주가하락이 발생합니다. 또한 해당 기업의 부실함을 알리는 증거가 되기 때문에 더욱 더 투자하시는 기업의 공시를 매일 확인하셔야 합니다. 공시 확인없이 투자하신다면 모르는 사이 투자하시는 기업이 주가 하락, 거래 정지 등을 당하실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하시어 스마트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