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코로나 19 백신 간단 요약>
1. 11월 9일 미국의 화이자와 독일의 바이오엔텍이 코로나 19 백신 임상 3상 중간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초기 분석결과 투약시 90 % 이상의 효과가 입증되어 코로나 종식을 알렸습니다.
2. FDA가 50 % 이상의 효과만 있어도 코로나 19 백신을 승인하겠다는 견해와 달리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은 무려 90 % 이상의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당초 백신의 유효성이 60~70 % 정도라고 예상한 것과 달리 우수한 성능의 코로나 19 백신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3. 임상 3상은 9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이번 데이터는 중간 결과로 아직 논문으로 게재되지 않은 상태이나 현재 글로벌 코로나 확진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달 말 긴급 승인의 가능성이 기대됩니다. 94명이 적은 인원으로 볼 수도 있으나, 위약군도 포함되었기 때문에 굉장히 유의미한 결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화이자 측에서는 상업적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4. 현재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은 제일약품(한국 화이자 부사장 출신), KPX생명과학(항생제 중간체를 화이자에 공급), 제일파마홀딩스(제일약품과 동일), 부광약품(화이자 투자 유치), 우리바이오(대표이사가 한국 화이자 영업 업무), 셀트리온(화이자가 보유한 램시마 판매권 승계)으로 분류됩니다.
11월 9일 저녁 미국에서 엄청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미국의 화이자와 독일의 바이오엔텍이 코로나 19 백신의 임상 3상 중간 결과를 발표했으며, 초기 분석결과 투약시 90 % 이상의 효과가 입증되어 코로나 종식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FDA에서 코로나 19 백신에 대해 50 % 이상의 효과가 있을 경우 승인하겠다고 발표했으나, 무려 임상 결과가 90 % 이상이라는 발표는 기대 이상의 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화이자와 바이오엔텍의 과학자들도 60~70 %를 기대했던 것과 달리 그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빠른 상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임상 3상은 9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위약군 제외), 발표된 높은 유효성은 유의미한 결과라고 판단됩니다. 현재 임상 통과 전 화이자측에서는 상업적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며, 이달 말 긴급승인 가능성을 이야기했습니다. 화이자 이외 다른 제약사에서도 코로나 백신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내년에는 전세계에 빠르게 백신이 보급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합니다.
현재 화이자 관련주로 꼽히는 주식은 여행, 항공 관련 택트 관련주와 화이자와의 연관성이 있는 주식이라 판단합니다. 실제로 개장 전 가격으로 카니발, 노르웨이안 크루즈, 매리어츠 호텔 등 여행 관련 주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0일 코스피 시장에서 대한항공, 호텔신라와 같은 코로나 피해 관련주들이 유의미한 주가 상승이 있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화이자와의 연관성이 있는 주식은 제일약품, 우리바이오, 신풍제약, 종근당, 바른손, 셀트리온, 유한양행, 동화약품 등 8개 기업이 선정되었으며, 화이자 코로나 백신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으나 화이자와의 약간의 커넥션으로 주가 변동이 있었던 기업들입니다.
코로나 19 백신 출시 기대감이라는 엄청난 호재가 있으나 변동성 또한 클 것으로 보여 언택트 주에 대해서는 저가 매수의 기회로 잡으시길 추천드리며 무리한 추격매수는 해당 기업을 잘분석하신 후 성공적인 투자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