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키즈의 따뜻한 경제이야기/주키즈의 토막 경제

[누구냐 넌?]삼성전기, 이마트, 티라유텍, HDC현대산업개발(컨센서스)(ft. 분양세대 증가, MLCC 수요, 쿠팡 나스닥, 쓱닷컴 매출, SK 스마트팩토리, 건설 대표주)

by 주Kids 2021. 1. 17.
반응형

오늘의 컨센서스 간단요약 기업은 삼성전기, 이마트, 티라유텍, HDC현대산업개발입니다.

 

첫 번째 기업은 삼성전기입니다. 동사는 컴포넌트 솔루션, 카메라 모듈, 통신 모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MLCC를 생산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고 자율주행 서비스가 적용됨에 따라 MLCC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실제로 휴대폰의 패러다임이 변경할 때 MLCC의 수요가 강력하게 증가했기 때문에 실적 모멘텀은 충분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01/15 주가: 201500 52주 최고/최저가: 215500/ 81700

LG전자와 마그나의 JV 출범으로 전장 부품주에 대한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장용 MLCC의 경우 모바일에 비해 훨씬 많은 수량이 도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규모적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0년 이전까지 MLCC 시장 성장률은 10 % 수준이었으나 향후 친환경차와 ADAS가 확장됨에 따라 침투율이 상승할 경우 강력한 실적 모멘텀을 보여줄 것이라 판단합니다.
다만 전장품 중에서도 구동계 MLCC의 경우 일본업체와의 격차가 존재하나 동사의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했기 때문에 격차를 빠르게 좁힐 것으로 판단합니다.
MLCC 업사이클이 다가올 것으로 보여 18년 당시 고점이었던 PER 적용할 수 있으며, 21년을 기점으로 MLCC 매출이 본격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하이투자증권(225,000원, 상향) 대비 12 % 상승 여력이 있으며, MLCC, 반도체 기판, 카메라 모듈 전 사업부가 업황이 좋아지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강력한 호황기를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이마트입니다. 동사는 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오프라인 유통처인 이마트와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처인 쓱닷컴의 M/S 확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에도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으며, 온라인 식품 구매 확대로 쓱닷컴의 실적이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최근 쿠팡 나스닥 상장과 함께 시장가치를 30조원으로 평가해 동사의 밸류에이션도 재평가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01/15 주가: 174500 52주 최고/최저가: 191500/ 97300

4분기 매출 전년대비 13.6 % 성장, 영업이익 흑자전환으로 컨센서스에 부합할 것으로 보이며, 할인점, 트레이더스, 전문전 영업이익이 빠르게 개선되고 쓱닷컴의 영업적자 감소로 체질 개선에 성공하였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 식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할인점 매출은 견조하게 유지하였으며, 트레이더스의 경우 코로나 19 확산으로 대량 제품 구매가 이어져 전년 대비 매출이 27 %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쓱닷컴의 경우 온라인 식품 구매 확대로 이마트몰의 성장을 이끌었으며, 코로나 19 3차 확산으로 이마트몰의 성장이 순조롭게 이루어졌습니다.
21년에는 쓱닷컴의 성장이 이어지고 전문점 실적 턴어라운드가 지속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금년부터 PP센터를 설립해 주문 처리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문점의 경우 구조조정 효과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률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하이투자증권(210,000원, 유지) 대비 20 % 상승 여력이 있으며, 할인점 구조조정과 더불어 쓱닷컴의 개선으로 21년 실적 개선이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음으로 티라유텍입니다. 동사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으며, SK의 전략적 파트너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K 이외에도 삼성 그룹에 주행 로봇을 공급하고 있으며, LG 그룹에 SCM 솔루션을 납품하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실적 모멘텀을 보유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특히 디지털 뉴딜 사업이 시작됨에 따라 스마트팩토리 섹터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해 주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01/15 주가: 17600 52주 최고/최저가: 18900/ 5520

동사는 SK 지주사의 스마트팩토리 분야 전략적 파트너입니다. 현재 SK는 동사의 3대주주로서 지분을 취득하였으며, 17년 1월에 물류 자동화 전문 업체인 에스엠코어를 인수해 해당 지분을 취득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업체인 동사와, 하드웨어 업체인 에스엠코어를 통해 효과적인 스마트팩토리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SK와 함께 동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SK그룹은 매번 성공적인 M&A와 반도체, 2차전지 등 다양한 산업에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팩토리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1년 예상 매출액은 455억원, 영업이익 80억원으로 전년 대비 3900 %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분기부터 지연된 프로젝트들이 재개되면서 강력한 실적 모멘텀을 보유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동사는 SK와 전략적파트너로서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연된 프로젝트를 통해 내년 실적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력한 상승이 최근에 있었기 때문에 조정시 매수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HDC현대산업개발입니다. 동사는 건설사업부문과 PC사업, 호텔 및 콘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1년 분양 세대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동사의 개발형 건설 사업의 실적 개선이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4분기 매출은 코로나 영향으로 컨센서스 대비 하회하는 실적으로 기록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저가 매수의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01/15 주가: 27650 52주 최고/최저가: 29000/ 12000

4분기 매출은 9250억원으로 전년대비 9 % 감소, 영업이익 25 %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분기 매출 감소는 예견되었기 때문에 21년 턴어라운드를 기대합니다.
21년 분양 세대수는 전년대비 20 % 가량 증가해 1.8~1.9만 세대가 될 전망이며, 21년 전국 아파트 분양 세대수가 전년 대비 15 % 이상 증가할 것이 예상되는 만큼 충분히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합니다.
21년 상반기 착공 예정인 3곳은 모두 자회사 리측를 활용할 것으로 보이며, 사측은 프로젝트 준공 이후 모리츠에 편입해 상장할 예정입니다.
당초 예정되었던 광운대 개발을 제외하더라도 하반기부터 주택분양 증가에 따른 매출 성장이 기대되며, 김해 스마트시티 구축과 같은 추가적인 개발 파이프라인도 존재해 연내 실적 성장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하나투자증권(33,000원, 유지) 대비 19 % 상승 여력이 있으며, 내년 분양 물량 확대를 공언한 만큼 건설사의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기존 수주가 있는 동사의 실적 모멘텀이 제일 강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 해당 자료는 뉴스 및 리포트 자료, 각 기업의 IR 자료를 참고해 공부한 것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점을 양지하시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