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컨센서스 간단요약 기업은 PI첨단소재, 오리온, 코프라, 브이원텍입니다.
첫 번째 기업은 PI첨단소재입니다. 동사는 폴리이미드 필름 및 관련 가공제품을 개발과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폴리이미드 필름를 주력 제품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폴리이미드 필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높은 판매량을 통해 가격적인 메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에만 국한되어 있던 필름 매출이 자동차에도 공급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어 외형적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01/22 주가: 43900 52주 최고/최저가: 45000/ 21300 4분기 영업이익은 174억원으로 전년 대비 50 % 성장할 것으로 보여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21년 영업이익은 862억원으로 20년 대비 29 % 성장해 가파른 실적 성장이 예상됩니다. 동사는 FCPB 및 방열시트 PI필름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해당 제품은 아이폰 12판매 호조와 PI필름 시장 공급 부족으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FPCB는 모바일에만 주로 적용되었으나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이 열리면서 해당 부품이 자동차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로 해당 제품의 경우 2개 분기 연속 YOY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배터리 및 일반 산업용 제품인 첨단소재 부문의 경우 각형 배터리 생산 기업에 동사의 필름을 공급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 또한 20 % 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PI필름의 경우 과거 스마트폰에만 국한되어 높은 수익성 대비 매출액이 적어 실적 성장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자동차의 전장화로 파이카 커지고 있으며, 20년 연간 PI필름 수출이 전년 대비 14 % 성장할 정도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글로벌 경쟁사인 타이마이드는 월 매출이 최근 4개월 평균 45 %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PI필름에 대한 수요를 방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동사를 포함해 글로벌에서도 증설 계획이 없기 때문에 가격 상승이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동사의 실적 모멘텀은 강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하나투자증권(50,000원, 유지) 대비 14 % 상승 여력이 있으며, 폴더블 시장 개화와 OLED 침투율 상승, 각형 배터리향 필름 수요로 동사의 실적 모멘텀은 매우 강력합니다. 게다가 글로벌 기업들의 케파 증설 계획까지 전무하기 때문에 P의 상승, Q의 상승으로 강력한 주가 상승 모멘텀이 유지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
다음은 오리온입니다. 동사는 음식료품의 제조 및 가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스테디셀러인 초코파이를 필두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을 하고 있으며, 용암수를 런칭해 중국 내 생수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시가 총액 1위 기업이 생수기업인 농부산천임을 감안했을 때 동사의 주가도 재평가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01/22 주가: 121500 52주 최고/최저가: 164000/ 87300 4분기 영업이익은 1007억원으로 전년 대비 2.9 %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21년 영업이익은 20년 대비 12.7 %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견조한 매출 성장으로 차별화된 주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4분기 한국/중국/베트남/러시아 법인 탑라인 매출이 소폭 성장했으며, 중국의 경우 춘절 물량을 제외하고도 월 매출액이 800억원 수준으로 레벨업되었습니다. 중국은 초코파이를 중심으로 닥터유 에너지바 등 신제품 매출 확대와 타오케노이와의 시너지가 본격화되면서 호실적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중국 생수 시장 진출을 위해 용암수를 런칭했으며, 병단 4~5위안의 준프리미엄 미네랄워터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필요할 시점으로 판단됩니다.(중국 생수 1위 기업 농부산천 대비) 하나투자증권(170,000원, 유지) 대비 40 % 상승 여력이 있으며, 중국 생수 시장 진출과 견조한 글로벌 매출 성장으로 음식료 섹터에서 차별화된 주가 흐름을 보여줄 것이라 판단합니다. |
다음으로 코프라입니다. 동사는 고기능성 폴리머칩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자동차에 해당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고기능성 폴리머는 대체 시 자동차의 경량화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전기차에 꼭 필요한 부품이라 판단됩니다. 지금도 동사의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 매출의 80 %가 자동차 매출임을 감안했을 때 동사의 주가 모멘텀은 더욱 강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01/22 주가: 5750 52주 최고/최저가: 6470/ 1920 동사의 20년 예상 영업이익은 128억원으로 추정되며, 21년 예상 영업이익은 155억원으로 전년 대비 21.5 % 성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2019년, 2020년에 이어 안정적 실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동차의 경량화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동사의 실적 모멘텀은 유지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동사는 자동차에 적용되는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칩)을 생산/판매하는 기업이며, 자동차 매출 비중이 80 %를 상회할 정도로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라 매출 규모가 움직입니다. 최근 전기차 침투율이 빠르게 올라가면서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를 적용해 자동차의 경량화 요구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과 중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부터 부품 요청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이번 영업이익 상승은 원재료 가격 안정에 따른 원가부담 경감도 있기 때문에 향후 원재료 가격 상승 시 이익률 감소가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글로벌 전기차 침투율이 상승하면서 자동차의 경량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사는 고기능성 폴리머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주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
다음은 브이원텍입니다. 동사는 디스플레이 압흔 검사, OLED 검사 장비, 2차전지 검사 장비 등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21년에 동사의 사업성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동사의 2차전지 검사장비는 파우치형의 배터리를 검사할 때 사용되는 장비이며, 주요 고객사가 LG에너지솔루션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매출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01/22 주가: 12600 52주 최고/최저가: 13150/ 3980 동사는 소프트웨어 및 장비를 개발, 제조하는 기업으로 머신비전과 화상처리 기술력을 통해 디스플레이 검사 S/W 및 장비를 주요 제품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디스플레이 압흔 검사기를 비롯해 디스플레이 및 2차전지 검사시스템 및 검사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검사 시스템은 양극재와 음극재, 분리막 등을 겹쳐서 쌓은 뒤 전해질을 투입하는 파우치 타입을 검사할 때 이용되며 주요 고객사가 LG에너지솔루션입니다. 2차전지뿐만 아니라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투자 확대에 따라 턴어라운드가 기대되기 때문에 동사의 실적은 빠르게 턴어라운드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20년 영업이익은 74억원으로 전년 대비 53.5 % 성장할 것으로 판단되며 21년 영업이익은 122억원으로 전년 대비 65.% 성장해 고성장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최근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한 주가 아웃퍼폼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동사의 주가도 추가 상승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
* 해당 자료는 뉴스 및 리포트 자료, 각 기업의 IR 자료를 참고해 공부한 것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점을 양지하시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