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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키즈의 따뜻한 경제이야기/오늘의 IPO

[신규 IPO예정]교촌에프앤비(339770, 예정), 코스피 시장에 달달한 허니콤보가 될까?(ft. 신규 IPO, 따상, 교촌치킨, 식품 관련주)

by 주Kids 2020.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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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촌에프앤비 간단 요약>

1. 1999년 11월 케이앤지시스템으로 설립되어 2002년 11월 교촌에프앤비로 사명을 변경한 후 국내 치킨 프렌차이즈 기업 중 매출액 1위 업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동사의 가맹점은 전국 1234개로 국내 TOP 5 수준이며,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이 6.5억원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식업계의 탄탄한 입지는 11월 6일 코스피에 상장을 가능케 하였습니다.

3. 국내 안정적인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가정간편식(HMR) 시장에도 진출해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 미국 말레이시아 등으로 해외 매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의 IPO 기업은 '교촌에프앤비'입니다.

 

교촌에프앤비는 1999년 11월에 케이앤지시스템으로 설립되어 교촌치킨 브랜드를 런칭 후 국내 치킨 프렌차이즈 기업 매출액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출액뿐만 아니라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 1위, 가맹점 폐점률 0.2 %로 업계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등 외식업계로서의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상기 표와 달리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는 것이 맞습니다.

 

동사의 매출비중은 원자재 64 %, 부자재 28.9 %, 기타상품 3.6 %, 기타 3.5 %로 이루어져 있으며, 2017년 이후 원자재, 부자재 매출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함께 해외 진출을 통해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HMR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어 온라인 시장에서도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의 투자포인트는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동사는 치킨 프렌차이즈 BIG 3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비중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가맹점 관리를 통해 연평균 매출액이 경쟁사 대비 가장 높고 가맹점 폐점율 또한 가장 낮습니다.(교촌 0.5 %, 경쟁사 5.1~11.2 %, 2018년 기준)

 

다음으로 국내 오프라인 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기존 매장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매장 컨셉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가맹점을 만들고 있어 사업의 양적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간편식(HMR)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어 내년 120여개까지이 다양한 제품을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동사의 공모희망가 기준 PER는 12.1 ~ 14.0배로 국내 동종 및 유사업체의 평균 PER이 16.1배임을 감안했을 때 부담스럽지 않은 펀더멘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이 전체 주식의 18.61 %로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임을 보았을 때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 해당 자료는 뉴스 및 유진투자증권 리포트 자료, 당사 IR 자료를 참고해 공부한 것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점을 양지하시어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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